Korea Luge Federation - 당신들이 진정한 이 시대의 챔피언입니다!!

종목 및 경기방법 대한루지경기연맹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HOME › 종목소개 › 종목 및 경기방법

 



1) 루지 출발 과정

모든 경기종목에서 출발은 스타트 램프를 이용하며, 선수는 스타트 램프에서 보조원 1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출발신호는 청각, 시각신호가 동시에 제공되며, 선수는 녹색표시에만 출발하며, 1인승 경기의 경우 “Track is Clear” (안전확인) 신호가 떨어진 후 30초안에 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2인승 경기는 45초안에 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 시간 내에 선수가 출발 손잡이를 이용해 썰매를 밀고 썰매가 움직이기 시작할 경우에만 유효한 출발로 인정된다(도움닫기 스타트는 인정되지 않는다).

대회 중단 사례가 발생할 시(단, 강설로 인한 제설작업 제외) 다음 선수에게 “Track is Clear” 신호가 떨어지기 전 2분간의 준비시간을 주어진다.

출발시 다음 사항이 확인되어야 한다.

* 블레이드의 온도
* 출전번호의 부착상태
* 선수 및 썰매 중량 (청소년 대회의 경우, 선수 및 썰매의 계량은 출발시 해도 된다.)
* 출발시 계량 결과는 공식기록에 기입되어야 한다.

 

2) 종목과 경기방법

경기 썰매에 팀은 여자 1인승, 남자 1인승, 그리고 2인승으로 1개의 팀을 구성하여 얼음으로 굳혀진 1000m 이상의 코스를 어떻게 커브를 잘 활주하느냐 하는 것이 최대의 관건이며, 평균 속도가 시속 120~160km 속도로 선수들은 코스를 타고 내려가면서 엄청난 중력을 느끼게 되는데 커브를 돌 때 느끼는 중력은 최대 G7(지구중력의 7배)이나 된다. 각각 한 명씩 출발하는 루지는 기록으로 순위를 정하는데, 개인 종목은 이틀 동안 4차례 경기를 치러 기록을 합산하며 2인승은 하루에 2번 경기를 펼쳐 기록을 더한다. 루지는 1000분의 1초까지 측정해 기록을 낸다. 이 활주한 회수의 합계를 산출하여 시간의 짧은 쪽부터 순위가 결정된다.

상위로